그로스 마케팅_GM/코드스테이츠 GMB 5기

콘텐츠 마케터 채용, 어떤 역량이 필요할까? – OTT 서비스 JD 파헤치기

aeditor 2021. 9. 28. 19:25

콘텐츠 마케터, 브랜드 마케터, 퍼포먼스 마케터, CMR 마케터하늘 아래 마케터는 왜 이리 많은 지! 결국은 마케터 아니야? 라고 생각하지만 다양한 명칭만큼 세분화된 직무들로 나눠져 있기 때문에 각 직무별로 하는 일과 필요한 역량은 조금씩 다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케터가 하는 일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아래의 그림이지 않을까

 

“결국은 마케터는 말이야…”


마케터가 하는 일

마케터마케팅의 목표를 설정하고, 도달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이를 실행하고 결과를 측정하여, 개선하고 반영하는 모든 과정에 관여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각 과정의 효과를 더욱 극대화하기 위해 세부 항목을 나누고, 회사마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특화시키기 위해 마케터가 더욱 세분화/전문화된 것이다.

 

 

콘텐츠 마케터, 어떤 마케터야?🙄

그 중에서도 콘텐츠 마케터는 마케팅의 방법과 실행에 좀 더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유저 또는 소비자가 좋아할 만한 마케팅 소재를 찾고, 이를 콘텐츠로 개발하는 것이 주요 임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콘텐츠 마케터가 콘텐츠 에디터, 콘텐츠 PD와 다른 점은 콘텐츠 개발이나 제작뿐만 아니라 피드백 및 성과 같은 구체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는 일까지 한다는 점이다.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고 우리 회사에서 만든 콘텐츠가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도달하는지, 얼마만큼의 신규 유저를 유입시켰는지 등 말이다.

 

 

콘텐츠 덕후는 콘텐츠 마케터가 좋아💘

첫 커리어인 출판 에디터를 지나 바로 직전 회사인 SEO 에디터를 경험하면서 콘텐츠의 전략을 세우고 기획하기에 강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콘텐츠의 종류를 막론하고 (도서, 웹 소설, 웹툰, 해외 드라마, 영화 등) 덕질이 일상이었던 만큼 콘텐츠 마케터는 굉장히 매력적인 직무일 수밖에 없었다.

 

오늘은 이 중에서도 OTT(Over The Top media service) 서비스가서비스가 좋아하는 콘텐츠 마케터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왜냐하면 나는 구독 서비스계의 타노스라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왓챠, 쿠팡 플레이를 전부 구독하고 있기 때문이지(…)

 

+거기에 추가해서 리디 셀렉트, 밀리의 서재, 퍼블리, 폴인, 북저널리즘도 구독하고 있다. 이쯤 되면 자는 시간 빼고 읽고 보는 듯

 

 

OTT 서비스가 좋아하는 콘텐츠 마케터💌

티빙, 웨이브, 왓챠, 쿠팡 플레이 그리고 OTT 서비스는 아니지만 시리즈 B 투자 유치 후 대규모 채용을 진행한 퍼블리의 채용 공고를 살펴보았다.

 

 

1) 티빙

 

TVING

티빙 오리지널부터 tvN, JTBC, Mnet, OCN 등 최신 인기 드라마와 예능, 독점 영화까지 지금 스트리밍하세요.

www.tving.com

 

주요 역할

  • 오리지널 콘텐츠 마케팅 전략 및 액션플랜 기획
  • 마케팅 크리에이티브 기획/제작
  • 이벤트 및 프로모션 기획 및 실행
  • 세일즈 증대를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지원 자격

  • 해당 경력 3~10년
  • 콘텐츠 마케팅/광고 경력

 

우대 사항

  • 뛰어난 외국어 실력 (영어 또는 일본어 등)
  • SNS 및 디지털 플랫폼 운영/관리 경험

 

2) Wavve

 

웨이브(wavve)

웨이브 (wavve) 재미의 파도를타다!

www.wavve.com

 

담당 업무

  • 웨이브 브랜드 마케팅
  • 콘텐츠 마케팅 진행
  • 콘텐츠 마케팅 컨셉 전략 및 액션 플랜 설계
  • ATL/BTL 등 상세 액션 플랜 수립, IMC 커뮤니케이션*

 

*🕵️‍♀️ATL/BTL이란? ATL(Above The Line)은 전통적인 광고 매체인 TV, 라디오, 신문을 통한 일방적 광고 활동을 의미한다. BTL(Below The Line)은 고객과의 상호 작용이 핵심이 되며 고객들을 마케팅 활동에 참여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필수사항

  • 해당 직무와 업무 레퍼런스 중심의 포트폴리오 제출 필수
  • 국내/해외 영화,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 등 콘텐츠 마케팅/홍보 경험
  • 콘텐츠 마케팅/홍보 전체 사이클 경험 보유
  • /외부 유관부서, 에이전시, CP사와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 다양한 콘텐츠 및 트렌드에 대한 관심과 OTT 미디어 시장 상황에 대한 이해

 

우대 사항

  • 동종업계 (OTT) 경력자 우대
  • 네이티브 영어 구사자 우대
  • 콘텐츠 전문 대행사 (영화/드라마 홍보, 온라인) 경력자 우대

 

 

3) 왓챠

 

왓챠 - 체르노빌, 킬링이브, 왕좌의 게임 외 10만 편 영화, 드라마 무제한 감상

모든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을 언제 어디서나 최고의 화질로 무제한 감상하세요.

watcha.com

 

주요 업무

  • SNS 채널 운영 및 콘텐츠 홍보
  • 광고 소재 기획 및 디자인, 광고 문구 카피라이팅
  • 광고 집행 및 A/B 테스트
  • 제품 피쳐 기획과 프로모션 설계, 효과 분석
  • 유저 설문 및 및 이벤트 기획 진행

 

요구 역량

  • 사용자의 니즈와 행동을 예측하는 인사이트
  • 논리적인 사고와 커뮤니케이션 역량
  • 여러 사람들과의 협업을 즐기는 사람
  • 뛰어난 기획력과 문장력
  • 많은 사람들이 무엇을 재미있어하는지 아는 센스
  • 새롭게 배우고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와 도구 학습력
  • 다양한 문제를 탐구하고 맡은 바를 끝까지 해내는 강한 책임감

 

우대 사항

  •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 결정 능력
  • 콘텐츠 산업 및 IT 업계에 대한 전문성
  • 트렌드 리더, SNS 헤비 유저
  • 특정 문화 분야 덕후
  • 포토샵, 에프터이펙트, 프리미어 유경험자

 

 

3) 쿠팡 플레이

 

쿠팡플레이

지원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엣지, 크롬, 파이어폭스 또는 사파리에서 다시 시도해주세요.

www.coupangplay.com

 

담당 업무

  • 콘텐츠 마케팅 캠페인 설정 및 실행, 비즈니스 메트릭 분석
  • 상시 마케팅 및 유료 마케팅 집행을 통한 신규 회원 유치
  • 기존 사용자의 참여 및 충성도 강화 방법 개발
  • 데이터를 기반으로 진행 상황을 추적, 기준 설정

 

자격 요건

  •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콘텐츠 마케팅 배경지식
  • 결과 도출 능력을 갖춘 데이터 중심적인 사고
  • 콘텐츠 예산 기획 및 예측, 소싱, 및 제작을 포함한 콘텐츠 전략 경험
  • 콘텐츠 프로모션에 관련한 실무 경험 및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이해, 예산 관리
  • 팀과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팀 플레이어
  • 데이터 시각화 및 분석 능력
  • 비즈니스 수준 이상의 영어

 

 

4) 퍼블리

 

PUBLY - 일하는 사람들의 콘텐츠 플랫폼

실무 스킬, 비즈니스 트렌드, 커리어 고민까지 한 곳에서 쉽고 빠르게! 직장인의 자기계발, 퍼블리와 함께하세요.

publy.co

 

담당 업무

  • 온라인 Paid 마케팅 채널별 콘텐츠 기획/제작
  • 기획, 제작 및 성과분석까지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퍼포먼스 관리
  • 서비스 론칭 & 프로모션을 위한 상세 페이지 및 마케팅 메시지 기획
  • 브랜드 채널 운영 전략 수립 및 콘텐츠 기획/제작

 

자격 요건

  • 콘텐츠 마케터/퍼포먼스 마케터 경험
  • 콘텐츠를 활용한 마케팅 기획 및 운영 경험
  • 온라인 Paid 마케팅 채널의 성과 분석 및 가설 수립 가능
  •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 콘텐츠 제작 툴 활용 가능

 

우대 사항

  • GA, Amplitude 등 데이터 분석 툴 활용하여 성과 개선 경험
  • 콘텐츠를 통해 매출 성장을 이끈 경험
  • 커머스 혹은 온라인 교육 서비스 업계에서 일한 경험

 

 

콘텐츠 마케터 채용 공고의 공통 역량💪

같은 콘텐츠 마케터 직무 안에서도 회사마다 요구하는 기본 역량이나 우대 사항은 저마다 차이가 있다. 이것은 내부 충원이 필요한 인재나 회사의 서비스의 향후 방향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안에서도 공통으로 출현하는 말들이 있다.

 

✅ 콘텐츠 마케팅 전략 및 플랜 기획
✅ 이벤트 및 프로모션 기획 및 실행
✅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 능력
✅ 뛰어난 커뮤니케이션 스킬 및 팀 플레이어
✅외국어 역량 우대

 

결국 콘텐츠 마케터는 콘텐츠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짜고, 성과 측정과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역할인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의외의 우대 사항이 있었는데 바로 영어 또는 일본어 같은 외국어 역량이다. 아무래도 K-콘텐츠의 해외 진출 확대와 함께 다양한 나라의 콘텐츠를 수급해오는 OTT 서비스의 특성 때문이지 않을까 추측한다.

 

 

바빠도 너무 바쁜 요즘 마케터💫

서비스나 회사의 전통적인 매체를 통한 홍보를 담당하던 예전의 마케터들에 비해 디지털 마케팅 시대가 시작되면서 마케터들의 일이 폭발적으로 확장되었다. 특히 디지털 중심의 온라인 마케팅이 주가 되면서 얼마만큼 디지털 환경을 이해하고 익숙하냐에 따라 마케터의 역량 차이도 더욱 커졌다.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를 캐치하는 것은 기본이고, 많은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센스, 콘텐츠 성과를 제대로 측정하고 정확하게 분석하는 능력까지! 따라서 마케터라는 직군에서 만큼은 완벽한 전문성보다는 넓고 다양한 관심사와, 새로운 도구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는 것이 좋을 것이다.

 

 

 



위 글은 코드스테이트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GMB)의 과제로 작성하였습니다. 
각 회사의 JD는 현재 채용 공고가 오픈되어 있지 않은 곳도 있어 과거 공고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배우고 익히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지금의 생각이 나중에도 유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1.09.28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