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 마케팅_GM/코드스테이츠 GMB 5기

브랜드 4P 분석 방법의 정의 알아보기

aeditor 2021. 9. 30. 15:44

브랜드 4P 분석을 하기에 앞서 우리는 마케팅 전체 프로세스를 이해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브랜드의 4P란 회사가 미션을 해결하기 위해 분석하고, 세분화한 뒤, 목표를 선정하여 마케팅 전략에 따라 총체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구성되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 단, 이 그림에서 주의해야 할 점은 이 프로세스는 항상 선후 관계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며, 유기적으로 함께 분석해야 한다는 점이다. 또한 각각의 분석은 목적과 목표에 따라 다른 결과가 도출될 수 있다는 점이다.

 

4P 분석 방법 알아보기

4P는 간단하게 말해 시장에서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해 4가지 요소로 분석할 수 있는 프레임이다. 여기서 4가지 요소란?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채널(Place), 판매 촉진 행동(Promotion)을 뜻한다. 각 요소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1) 제품(Product)🎁

: 우리의 제품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가?

 

고객에게 전달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등 모든 혜택을 일컫는 말이다. 물리적인 기능이나 품질, 내구성, 신뢰성, 디자인 등은 물론 제품을 이용할 때의 편리함이나 A/S의 신뢰성 같은 비물질적 혜택도 포함된다.

 

우리의 제품이 타사의 제품에 비해 어떤 차별화를 가지고 있는지 고민하며, 우리가 목표로 하는 시장에서 경쟁사보다 더 나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가격(Price)💸

: 고객이 느끼는 가치가 가격보다 더 큰가?

 

고객이 상품을 이용하기 위해 부담하는 가치로 가격에는 생산에 들어가는 모든 비용을 포함한다. 이때, 고객은 내가 느끼는 만족이나 가치가 내가 지불한 가격보다 더 높기를 기대한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와 회사가 제공한 가치 사이에서 가격이 결정된다.

 

💁‍♀️가격을 결정할 때에는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해야 한다. 이익을 높일 것인지, 판매량을 늘릴 것인지, 시장 점유율을 획득할 것인지, 프리미엄 전략을 취할 것인지에 따라 다양한 가격 전략을 취할 수 있다.

 

3) 유통채널(Place)🙌

: 고객은 어디에서 우리 상품을 만날 수 있는가?

 

유통채널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유통하는 모든 채널을 의미한다. 그 채널은 대형 마트나 일반 상점, 백화점, 대리점과 같은 오프라인 채널이 될 수 있고, 자사 쇼핑몰, 이커머스 플랫폼과 같은 온라인 채널이 될 수도 있다.

 

이때 회사는 목표로 하는 시장과 자사 상품의 포지셔닝, 전략에 따라 유통채널을 확대하거나 반대로 일부로 축소시켜 희소성을 강조할 수도 있다.

 

4) 판매 촉진 행동(Promotion)🔊

: 제품을 더 잘 판매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할 수 있는가?

 

회사 제품의 판매량을 높이고, 서비스의 이용자를 확대시키기 위해 회사가 하는 모든 행동을 프로모션, 즉 판매 촉진 행동이라고 한다. 전통적인 TV, 신문, 옥외 광고와 같은 오프라인 마케팅부터 요즘 주로 사용하고 있는 SNS, 디지털 마케팅까지 다양하다.

4P 분석 사례 마케팅 활용하기

브랜드 4P 요소를 더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 사례를 한번 살펴보자. 이전 글에서 고객 여정 지도를 그려보았던 청소 연구소라는 청소 대행 서비스의 4P 요소를 분석해보겠다.

 

1) 청소 연구소의 제품🧹

청소 연구소는 서비스 이름에서도 볼 수 있다시피 청소 대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내가 원하는 시간에 예약할 수 있으며, 원하는 세부 청소도 선택할 수 있다. 청소 매니저는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후 파견되기 때문에 퀄리티 높은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청소하기 싫은 화장실이나, 묵은 때 제거가 어려운 주방 후드 등 더욱 꼼꼼히 청소받고 싶은 곳을 선택할 수 있어 편리하다. 기본 청소에서 추가 금액을 내면 냉장실 청소와 음식물 쓰레기 배출, 반찬통 설거지까지 받아볼 수 있다.

 

1회 서비스와 정기 서비스 중 선택 가능하며, 정기 서비스를 선택 시 매주, 격주로 간격을 고를 수 있다. 기타 청소 대행 서비스에 비해 청소 퀄리티 만족도가 높은 편이고, 고객 센터 답변도 빠르고 친절하다.

 

2) 청소 연구소의 가격🧼

성남 지역의 경우 얼마 전 가격이 인상되었다 

 

청소 연구소는 평수에 따라 달라지는데 12평 정도의 집 청소를 신청했을 때에는 3시간 30분을 기본 세팅으로 50,400원으로 책정되었다. 홈페이지를 살펴보니 ~19평 이하 가격은 거의 동일하게 형성되어 있는 것 같았다. (지역에 따라서도 다소 차이가 있다) 

 

 

또한 냉장실 서비스를 선택할 경우 1대 기준으로 2시간 정도가 추가되고, 냉장실 내부 정리와 음식물 청소, 버린 음식물 통 세척 등을 포함하여 28,800원이다. , 여기에는 냉동고 청소가 포함되지 않는다. 다림질도 요청할 수 있는데 1회당 3장 내외의 간단한 일상 다림질로 30분 정도가 추가되고 7,200원이다.

 

3) 청소 연구소의 유통채널📱

청소 연구소는 애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아 신청하는 서비스로 웹 예약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는다. 오직 핸드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서비스 신청 및 예약 확인은 자사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하고, 서비스 진행은 카카오톡 알림 톡을 이용해 청소 매니저의 출발 및 도착, 완료 등을 알려준다.

 

최근에는 네이버 스토어를 오픈하여 행주 티슈와 세정제, 소독제와 같은 청수 도구 MD 상품도 출시한 것이 인상적이다.

4)  청소 연구소의 프로모션🧢

아무래도 청소라는 부분은 평가가 개인적 일 수밖에 없어 후기에 많이 의존하는 편이다. 그래서인지 청소 연구소에서는 청소 상품권 선물, 임직원 포인트 판매, 어플리케이션 친구 추천 이벤트에 집중된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또한, 브레프(Bref)와 같은 청소 제품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여 제품 증정 이벤트 진행, 행주 티슈 무료 증정과 같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시키는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기도 했다.

 

4P 분석=브랜드의 이미지

4P 분석 결과를 보면 브랜드가 어떤 마테팅 전략을 통해 고객들에게 다가가고, 또 고객들에게 어떤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하는지를 알 수 있다.

 

, 구성 요소를 통해 우리 제품에 대해 더 정확한 정의를 내릴 수 있고, 어떤 차별화 전략을 세워 마케팅할지를 정할 수 있어 매우 중요하다.

 

다만, 시장과 경쟁사에 대한 정확한 지식 없이 분석한다면 사업의 방향과 브랜드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기억하자.

 


 


위 글은 코드 스테이트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GMB)의 과제로 작성하였습니다. 
배우고 익히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지금의 생각이 나중에도 유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1.09.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