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제품의 가치에 대해 먼저 생각해보자. 가치는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가 얻을 수 있는 효용을 의미한다. 그리고 비용은 이 효용을 얻기 위해 사용자가 지불한 가격이다. 가치 제안은 회사가 제공하기로 약속한 가치와 사용자가 돈을 지불해야 하는 이유를 전략적으로 정리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가치 제안, 사례로 이해하기
가치 제안에 대해 좀 더 확실히 이해하기 위해 밀리의 서재 사례를 들어 알아보자.
(1) 가치(Value)란? – <밀리의 서재>의 가치💕
밀리의 서재는 “독서와 무제한 친해지리”, “독서 생활의 혁명”이라는 미션을 가지고 론칭한 도서 구독 서비스다. 다른 도서 구독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매우 많은 베스트셀러 도서들을 확보하고 있고, 꾸준히 업데이트 되고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 스마트폰은 물론 PC, 태블릿, 이북기기를 통해서도 사용할 수 있다. (리디에서 나온 페이퍼는 지원 안 됨...)
그렇다면 밀리의 서재가 제공하는 가치는 무엇일까? 바로 다양한 책을 적은 기회비용으로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책을 구매하고 집에서 봤는데 생각보다 재미없을 때가 있다. 환불하러 가기엔 책도 무겁고 귀찮기도 하고… 결국 그렇게 쌓이는 책만 모아도 밀리의 서재 1년 구독 값을 훌쩍 넘기도 한다.
밀리의 서재는 책을 사는 행위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기회 비용을 줄여주고, 더 쉽고 편하게 독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다른 도서 구독 서비스와 비교해 오디오 북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는데, 팟캐스트에 익숙한 요즘 세대들에게는 매우 편리하게 다가간다! (게다가 좋아하는 배우가 읽어주는 책이라니!)
(2) 비용(Cost)란? - <밀리의 서재>의 비용💸
밀리의 서재를 사용하면 책 한 권 값인 9,900원으로 10만권이 넘는 책을 읽을 수 있다. (아이폰 앱 결제하면 12,000원이니 주의 바람…) 또한 내가 책을 읽는 속도나 완독률을 데이터로 모아 서비스 내에서 완독 지수,평균 독서 시간 등으로 다시 제공한다.
밀리의 서재에 가입하면 나만의 서재를 만들 수 있게 되는데 이 서재를 다른 유저들과 공유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서재를 공개한다면, 밀리의 서재는 이를 바탕으로 다른 사용자들에 책을 추천할 수 있다.
또한, 책을 읽는 것은 상당히 능동적인 행위이기 때문에 밀리의 서재를 이용한다면 적지 않은 시간도 사용하게 될 것이다.
(3) 가치 제안(Value Proposition)이란?🛒
그렇다면 여기서 밀리의 서재의 가치 제안은 무엇이 있을까? 바로, 다른 도서 구독 서비스가 아니라 밀리의 서재만 제공할 수 있는, 밀리의 서재를 사용해야만 사용자가 느낄 수 있는 것을 전략적으로 풀어낸 것이라 할 수 있다.
밀리의 서재를 이용하는 사람은 리디 셀렉트나 Yes24 북클럽, 교보 Sam을 이용하지 않고 밀리의 서재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밀리의 서재에서는 다른 서비스와 비교하여 어떤 차별화 전략을 세우고 있을까?
결국 가치 제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런 가치 제안을 효과적이게 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무엇을 제공하느냐'가 아니다. 사용자는 우리 서비스에서 무엇을 기대하고, 만족하고, 아쉬워하는 지를 철저히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위 글은 코드 스테이트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GMB)의 과제로 작성하였습니다.
배우고 익히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지금의 생각이 나중에도 유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1.09.30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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